김성공 창업캠프

틈새시장을 잘 공략한 기업 사례!

Mr. M 2022. 11. 26. 14:50

시작하기에 앞서, 이 글은 창업 강의인  창업 부트캠프 300에서 받은 과제다.

창업 부트캠프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창업 교육, 창업 강의 추천!

필자는 현재 라이프해킹스쿨의 창업부트캠프를 수료중이다. 20대에 창업을 하여 지금은 월 수천만원의 자동수익을 벌고 있는, 김성공이라는 사람이 만든 창업부트캠프다. 창업부트캠프 300 | 라

lifesavingcoach.tistory.com

 

[01]

니치 마켓(틈새시장)을 잘 공략한 사례의

서비스를 1개 이상 찾아보기

 

이에 잘 부합하는 것은 역시 라이프 해킹 스쿨이라고 할 수 있겠다.

라이프 해킹 스쿨의 개설 당시에는 이미 많은 강의 플랫폼들이 성장한 상태였다.

 

클래스101. 클래스101은 당시나 지금이나 한국 강의플랫폼의 절대강자다.

 

강의플랫폼 탈잉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한별 대표는 또다른 강의 플랫폼을 만들기로 결심한다.

강의 플랫폼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단,  클래스 101, 탈잉과 같이 전방위 취미/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 플랫폼이 아닌,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필요한 활동들을 가르치는 플랫폼을 개설한다.

 

라이프해킹스쿨의 강의들. 간단하게 말해 '돈 되는' 강의들 위주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결과는 꽤나 성공적이었다. 클래스 101 등의 강의 플랫폼 공룡들에게 강사 규모, 고객층 규모에서 현저히 밀렸지만, '경제적 자유'라는 키워드에 집중함으로써 그 니치마켓에 더 퀄리티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었다.

 

창업부트캠프 300

 

창업 부트캠프가 그 예시다. 클래스 101 같은 전방위 강의 플랫폼에서 이렇게 창업에만 집중하는 부트캠프 프로그램을 론칭하기에는 기회비용이 부담스러울뿐더러, 사이트 성격에도 맞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라해스는 '돈 되는' 강의들에만 집중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러한 창부 캠을 론칭할 수 있었다.

 

[02]

최근 한 달 동안 1차원적 쾌락과

2차원적 쾌락 중

어떤 쾌락에 보다 더 비중을 두었는지

적어보기

 

으윽... 이건 조금 뜨끔하다.

먼저 1차원적 쾌락과 2차원적 쾌락을 설명하자면,1차원적 쾌락은 순간순간 본능적인 욕구를 따라가서 얻을 수 있는 쾌락 (수면욕, 식욕, 성욕, 나태 욕) 2차원적 쾌락은 참고 견뎌내어 자아실현 등의 고차원적 성취에서 얻을 수 있는 쾌락이다. (성취욕, 인정 욕)

 

솔직히 고백하자면, 저번 1주는 2차원적 쾌락에 집중하려 했건만, 1차원적 쾌락에 꽤나 매몰되었다. 다이어트해서 바프 찍겠다고 다짐해 놓고는 야식을 시키고, 창업 공부하겠다고 해놓고는 유튜브를 주야장천 보고.. 이한별 대표님께서는 이러한 일을 해내는 건 의욕의 문제가 아닌, 환경의 문제라 하셨다. 깊이 공감하는 바다. 나의 환경설계를 다시 한번 해보겠다!